[스크랩] <교육심리학>, <인간과 교육> 과제물 작성 팁(교육학과 공지 복사해왔습니다)
<교육심리학>, <인간과 교육> 과제물 작성 팁
안녕하세요. 교육학과의 전용오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느라 고생이 많으시지요. 과제물 작성과 관련하여 여러분들의 궁금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과제물 분량
‘분량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이 많으신데요, 분량은 정해진 바 없습니다. 다만 어떤 과목의 과제물이든 분량에 관해 아무런 얘기가 없을 때에는 학보에 공고된 대로 “A4용지 5매 내외”에 맞추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A4용지 5매를 넘어가는 경우가 다반사일 것입니다. 주어진 과제에 대해 충실히 공부한 사람들의 보고서는 A4용지 5매로는 어림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참고문헌
여러분들이 과제를 작성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을 몇 개 소개해드렸습니다만, ‘소개해준 참고문헌만 참고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을 하신 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물론 ‘그렇지 않다’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참고문헌은 수많은 참고문헌 중의 일부일 뿐이며, 따라서 그 밖의 다른 문헌을 참고하여도 무방합니다.
3. 과제물(보고서) 작성 요령
학생들로 하여금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는 가장 큰 목적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글쓰기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과제물 평가도 역시 이 글쓰기 능력과 태도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은 과제물을 제출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과제물(보고서)을 작성하는 요령에 관한 다양한 서적을 참고하여 과제물을 작성한다면 훌륭한 결과물을 제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중요한 몇 가지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과제물(보고서)의 체제 및 형식
보고서는 학문분야나 전문 학술단체에 따라 고유의 양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보고서(과제물)의 체제와 형식에 대해 여러 가지 제안들이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체제는 대개 유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과제물(보고서)체제는 <서론, 본론, 결론>일 것입니다. 그런데 <서론, 본론, 결론>은 과제물(보고서)의 중심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과제물(보고서)의 체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① 과제물(보고서)의 앞부분 : 과제물 제목과 목차
② 과제물(보고서)의 중심 부분 : 본문
③ 참고문헌 부분 : 참고문헌 및 부록 등
2) 과제물(보고서) 작성시 유의사항
위에 제시한 과제물(보고서)의 일반적인 체체에 맞추어 각 부분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과제물(보고서)의 앞부분 : 과제물 제목과 목차
평가하는 사람은 목차만 보아도 이 과제물(보고서)이 잘 작성되었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목차는 과제물(보고서)의 전체적인 구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는 뼈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차를 어떻게 잘 구성하는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대학 교재, 기타 서적, 학술 논문 등을 보면 목차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목차에서 제시하는 제목은 본문의 그것과 일치되어야 합니다.
② 과제물(보고서)의 중심 부분 : 본문
본문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할지, 아니면 이것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지 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자유입니다. 중요한 것은 과제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모두 반영되도록 뼈대를 구성하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글은 논리적이고 조직적이어야 합니다. 문장 표현에 정확성을 기해야 하는 것도 물론입니다.
장이나 절의 제목에 붙이는 기호도 여러분들의 자유입니다. 몇 가지 예시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1) 제1장---제1절---1.---가.---(가)---①
(예2) 1.---가.---(가)---①
(예3) I.---1.--- 가.---1)---가)---(1)---(가)---
가장 중요한 것은 인용과 주석달기입니다. 인용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것은 표절이라고 하는 윤리적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1차 자료를 직접 인용하는 경우 자료의 출처를 반드시 과제물(보고서)에 명시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는 각주, 미주, 후주의 형식 중 하나를 취해야 합니다. 주석의 종류, 위치, 형식 등에 관해서는 관련 문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첨부한다면 인용할 때 신뢰할만한 자료(서적, 논문, 연구보고서 등)에서 인용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자료에서 인용하는 것보다 바람직합니다.
③ 참고문헌 부분 :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에 인용되거나 제시된 모든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부분에 수록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읽어보지도 않은 문헌을 참고문헌에 수록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참고문헌을 제시할 때 띄어쓰기, 구두점 찍기, 활자의 모양 등 지켜야 할 규칙이 많기 때문에 참고문헌 작성요령 관련 서적을 참조하든지, 잘 쓰여진 학술논문을 참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문분야마다 참고문헌 작성방법도 조금씩 다릅니다만 이번 기회에 교육학 분야의 참고문헌 작성요령을 공부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 여러분의 건투를 빕니다. ♥